[의의] 커브와 서피스 편집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.
-방법은 8가지가 있다.
방법3 - insertKnot(
방법1 : 컨트롤 포인트를 표시(F10버튼)한 후 제어점을 선택해 마우스로 이동하기
[※단, 폴리서피스는 편집 불가능.]
방법2 : 제어점에 있는 포인트 점들의 중량감을 변경한다.
[명령어] _Weight
방법3 : 제어점을 추가하여 편집 자유를 향상시킨다.
(정확히는 'knot를 추가한다' 또는 'Segment(마디)를 늘린다'가 맞다.)
※Knot : NURBS커브를 구성하는 포인트.
Segment(마디) : NURBS커브를 나누어 구성하는 것.
NURBS커브가 '사람'이라면
Segment는 '뼈'이고
Knot는 '팔꿈치, 무릎'처럼 뼈(Segment)를 제어하는 지점,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겠다.
<--방법4~8은 좀 더 세밀하게 제어하는 방법들이다 -->
방법4 : Nudge key 를 이용한 정밀 제어하기
(※ Nudge너지는 '조금씩 밀다'란 뜻 / 키는 방향키를 의미.)
- Nudge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
1)설정할 경우 -> Modeling Aids에서 Arrow keys를 체크(방향키를 조금씩 밀기로 활성화.)
2)설정않을 경우 -> Alt키 + arrow keys(원하는 화살표)를 눌른다.
※Nudge의 이동값을 설정하기 위한 방법
-> 라이노 옵션(아이콘버튼)- 라이노 옵션(챕터) - Modeling Aids - Nudge 를 통하여 설정가능.
방법5 : Organic(오르게닉) 툴바의 명령어들이용하기
- Organic 툴바는 이동명령을 실행하는 '이동 아이콘'들의 집합소이다.
- Organic 툴바의 아이콘들은 0.1mm씩 이동시키도록 값이 정해져 있다.
※ Organic 툴바 호출법 : Transform(변형)툴바에서
마지막 아이콘(빨간 화살표& 오른쪽 구석 회색의 작은 삼각형) 클릭.
방법6 : Move UVN명령을 통한 제어점 편집
※ Move UVN명령 : 서피스의 제어점을 U,V,N(Normal) 방향으로 이동 가능하며
대칭으로도 제어점을 움직이기 가능(Symmetry(대칭) 기능을 체크해야 가능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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