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5년 11월 10일 화요일

라이노 제어점 통한 커브 서피스 편집

[의의] 커브와 서피스 편집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. 

-방법은 8가지가 있다.

방법3 - insertKnot(
방법1 : 컨트롤 포인트를 표시(F10버튼)한 후 제어점을 선택해 마우스로 이동하기
           [※단, 폴리서피스는 편집 불가능.]

방법2 : 제어점에 있는 포인트 점들의 중량감을 변경한다.
           [명령어] _Weight

방법3 : 제어점을 추가하여 편집 자유를 향상시킨다.
            (정확히는 'knot를 추가한다' 또는 'Segment(마디)를 늘린다'가 맞다.)

            ※Knot : NURBS커브를 구성하는 포인트.
               Segment(마디) : NURBS커브를 나누어 구성하는 것.
               NURBS커브가 '사람'이라면
               Segment는 '뼈'이고
               Knot는 '팔꿈치, 무릎'처럼 뼈(Segment)를 제어하는 지점, 정도라고 생각하면 되겠다.


<--방법4~8은 좀 더 세밀하게 제어하는 방법들이다 -->

방법4 : Nudge key 를 이용한 정밀 제어하기
           (※ Nudge너지는 '조금씩 밀다'란 뜻 / 키는 방향키를 의미.) 

           - Nudge를 사용하기 위한 방법  
             1)설정할 경우 -> Modeling Aids에서 Arrow keys를 체크(방향키를 조금씩 밀기로 활성화.)
            2)설정않을 경우 -> Alt키 + arrow keys(원하는 화살표)를 눌른다.

           ※Nudge의 이동값을 설정하기 위한 방법
             -> 라이노 옵션(아이콘버튼)- 라이노 옵션(챕터) - Modeling Aids - Nudge 를 통하여 설정가능.

방법5 : Organic(오르게닉) 툴바의 명령어들이용하기
            - Organic 툴바는 이동명령을 실행하는 '이동 아이콘'들의 집합소이다.
            - Organic 툴바의 아이콘들은 0.1mm씩 이동시키도록 값이 정해져 있다.
           ※ Organic 툴바 호출법 : Transform(변형)툴바에서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마지막 아이콘(빨간 화살표& 오른쪽 구석 회색의 작은 삼각형) 클릭.

방법6 : Move UVN명령을 통한 제어점 편집
          ※ Move UVN명령 : 서피스의 제어점을 U,V,N(Normal) 방향으로 이동 가능하며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대칭으로도 제어점을 움직이기 가능(Symmetry(대칭) 기능을 체크해야 가능.)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